산호리
- 등록일 2020.04.16 16:53
- 조회수 1162
- 등록자 관리자
산호리(山湖里) 1구 [남산(南山) 마을]
마을형성
금성나씨, 나계가 나주문평 오륜동에서 살다가 이 마을로 분가하여 정착하였으며, 현재는 천안전씨, 금성나씨, 광산김씨, 철원윤씨, 함평이씨, 반남박씨 등이 쌀과 보리 농사를 주로 하며 축산을 병행하고 있으며, 배 과수원도 있다.
유래
거평현의 안산이었던 남산밑의 마을이라 하여 마을 명을 남산이라 칭함.
배출인물
나승욱 : 전 문평면장(2, 4대)
김만종 : 전 문평면장(12대)
전봉운 : 전 문평면장(17대)
문화유산
기적비 : 1975년에 건립한 나대용 장군의 기적비로 남산기슭 도로변에 있다.
남강사 : 천안전씨 전수완, 전경원 전상의를 모신 사당
효열부비 : 효부 나주임씨와 열부 영월엄씨의 효열부비
산호리(山湖里) 2구 [평산(平山) 마을]
마을형성
입향조는 1400년대에 금성나씨 나대용 장군의 둘째 아들인 나우적이 이곳으로 분가하 여 정착하였다고 한다. 그의 11대손인 나한주씨가 지금도 살고 있다. 현재는 금성나 씨, 천안전씨, 파평윤씨, 광산김씨, 나주정씨, 나주임씨, 인동장씨 등이 살고 있다.
유래
고려성종때 거평현인 형정구역이 시작되면서 평산이라 유래되고 있다. 지금은 광활한 산호평야가 기름진 옥토로 되어 있으나 그 옛날에는 바다였다고 한다. 마을 구성은 큰동네, 작은동네 재봉으로 되어 있으나 세마을을 합하여 평산이라고 한다.
배출인물
나승을 : 전 문평 농협조합장.
나동주 : 전 문평면장(16대)
문화유산
기적비 : 금성나씨 나맹환의 처 함평이씨의 효열부 지적비.
사은비 : 1937년부터 학동리에 학동학원을 설립하여 조선어와 주산교육을 가르쳤던 조병태 선생의 사은비.
산호리(山湖里) 3구 [용호(龍湖) 마을]
마을형성
입향조는 밀양박씨가 1850년대에 처음 들어와 정착하였고, 현재는 밀양박씨. 광산김 씨, 전주이씨, 김해김씨, 전주정씨, 나주오씨 등이 쌀과 보리농사를 주로 하며 일부는 식당을 운영하고 있다.
유래
마을 주위의 산맥이 용이 누워있는 형상이며 또한 방죽이 있어 용호 마을이라 칭함. 국도 1호선과 평산마을 들과의 사이에 길게 형성된 마을이다.
산호리(山湖里) 4구 [금산(金山) 마을]
마을형성
1974년 8월 대홍수로 고막천이 범람하여 함평군 학교면 고막리 주민110가구가 큰 수 해를 입게 되었다. 수해지구의 이주대상으로 19호가 문평면으로 이주하게 되어 지금 의 마을을 형성하게 되었다. 현재 거주하는 성씨는 청주한씨, 강릉유씨, 경주박씨, 여 양진씨, 밀양박씨, 금성나씨, 김해김씨, 기계유씨, 여산송씨 등이 있다.
유래
옥당리 금당마을과 산호리 남산마을 사이에 있는 마을이라 하여 금당의 금과 남산의 산을 따 금산이라 하였다.
배출인물
나기철 : 전 시의원(1대
- 담당부서 문평면 총무
- 전화 061-339-3736
보내주신 소중한 의견은 페이지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