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_화사
- 날짜
- 2020.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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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사’는 ‘수성지’와 같이 의인화의 수법을 기발하고 다채롭게 구사한 우화소설이다.
신라 설총의 ‘화왕계’ 의 영향을 받은 작품으로, '꽃‘과 ’초목‘을 신하와 백성으로 의인화하여 국가의 흥망성쇠를 묘사한 한문 소설이다.
역사를 기술하는 방법의 하나인 본기체 형식으로 봉건국가가 흥망성쇠하는 거대한 역사주제를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변화에 따라 피고 지는 꽃의 세계로 표현하여, 마치 꽃 나라의 흥망성쇠 역사처럼 교묘하게 그렸으며, 문체또한 고전적 역사 서술체의 특수한 변종으로, 문자유희에 그치지 않고, 역사에 대한 관찰을 우언적, 회화적으로 표현한 매우 희귀한 창작기법을 사용하였다.
이 작품의 특색은 중요한 대목 끝에 ‘사신왈(史臣曰)’ 이라 하여 작자의 사평(史評)을 달고 있는 점이다.
이는 당대 현실사회의 당쟁과 부정을 풍자하고 이상사회를 추구하는 작가의 의식이 반영된 것이다.
신라 설총의 ‘화왕계’ 의 영향을 받은 작품으로, '꽃‘과 ’초목‘을 신하와 백성으로 의인화하여 국가의 흥망성쇠를 묘사한 한문 소설이다.
역사를 기술하는 방법의 하나인 본기체 형식으로 봉건국가가 흥망성쇠하는 거대한 역사주제를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변화에 따라 피고 지는 꽃의 세계로 표현하여, 마치 꽃 나라의 흥망성쇠 역사처럼 교묘하게 그렸으며, 문체또한 고전적 역사 서술체의 특수한 변종으로, 문자유희에 그치지 않고, 역사에 대한 관찰을 우언적, 회화적으로 표현한 매우 희귀한 창작기법을 사용하였다.
이 작품의 특색은 중요한 대목 끝에 ‘사신왈(史臣曰)’ 이라 하여 작자의 사평(史評)을 달고 있는 점이다.
이는 당대 현실사회의 당쟁과 부정을 풍자하고 이상사회를 추구하는 작가의 의식이 반영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