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산1리(동사촌)
- 마을형성 : 금암 천안 전련이 1484년(성종갑진)에 문평면 남산에서 이거하여 왔으며 이후 30여년 후에 낭주인 최헌이 영암 구림에서 입촌마을을 형성 17대 손들이 거주하고 있다
- 지명유래 : 고려 태사 민휴공 최지몽 후예로 조선조에 무과급제 부총관 최덕복의 충효량 전한 향리를 호칭할 때 본주 동쪽 구릉산 아래 있다하여 동산마을 또는 동산촌이라 칭한다.
덕산2리(덕실)
- 마을형성 : 임진왜란 시 양산숙, 양산룡 등 일가들이 의병에 나가 장렬히 전사하자 후손들이 각각 흩어졌는데 양철남이 어린 나이로 안정을 찾아 이곳에 와서 마을터를 잡았다고 한다.
- 지명유래 : 마을 주민이 온순하고 화합이 잘되어 덕있는 고라실이라 하여 덕곡 또는 덕실이라고 칭하여 오고 있다.
덕산3리(구기촌)
- 마을형성 : 충청병사를 지낸 장수인 황연록이 부친이 병사하자 귀래하여 처음 용연촌에 터를 잡았으나 식수가 부족하여 현 구기촌으로 옮겨왔다고 한다.
- 지명유래 : 구릉산세가 거북형으로 거북촌으로 부르다 거북터라 하여 구기촌으로 칭한다.
덕산4리(연동)
- 마을형성 :1850년경 라주인 라대삼이 3대 독자로서 고단하고 고향을 떠나면 자손이 번성한다 하여 영암 시종에 터를 잡고 3형제를 두면서 정착하였다고 한다.
- 지명유래 : 마을 지형이 위에서 내려다보면 마치 연꽃이 피어있는 형국을 하고 있어 연동이라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