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조정가양성교육( 심화과정) 5차시
- 날짜
- 2021.07.30 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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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록자
- 공익관리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15일에서 29일로 일정을 변경하였음에도 교육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심화과정 5차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김홍석 강사는 교육 전 사다리타기 게임을 통해 2주의 간격을 메우며 교육생들의 열의를 높였습니다.
김홍석 강사는 교육 전 사다리타기 게임을 통해 2주의 간격을 메우며 교육생들의 열의를 높였습니다.
오늘은 “갈등조정과 협상”을 주제로 갈등조정가가 갖추어야 할 협상전략을 「하버드 협상연구소」에서 제안한 내용을 기반으로 설명해주셨습니다.
김홍석 강사는 내용에 대한 협상 전 프로세스(방식)에 대한 협상부터 이뤄져야 하며, 원칙이 통하지 않을 때 나의 BATNA(협상이 결렬되었을 때 취할 수 있는 최상의 대안)를 찾고, 상대방의 BATNA를 고려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어서 협상이론을 기반으로 3가지 실습이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 나만의 협상원칙 2가지를 포스트잇에 적고 조원들과 각자 최근에 협상했던 사례를 들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첫 번째, 나만의 협상원칙 2가지를 포스트잇에 적고 조원들과 각자 최근에 협상했던 사례를 들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두 번째, 나주의 특산물인 홍어팀과 장어팀으로 나눠 시뮬레이션 게임이 진행되었습니다.
세 번째, “염소 두 마리” 이야기를 읽고 각자 역할을 정하여 표현해보는 스킷 드라마(Skit Drama)를 실습했습니다.
강사님은 갈등조정과 협상에 있어 경청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하셨습니다. 특히 시간적·정신적 여유가 있을 때의 경청이 아니라 시간적·정신적 제약이 있을 때 경청이 어렵다며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는 말씀으로 오늘 교육을 마무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