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공동체 실무역량강화 교육 [화상회의 교육]
- 날짜
- 2021.03.29 17:43
- 조회수
- 137
- 등록자
- 공익관리자
「홍보실무자라면, A부터 Z까지 3!6!9! 」란 나주시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 매년 실시하는 공동체역량강화교육으로 홍보실무자들의 의견을 모아 공동체 활동에 필요한 교육을 3월, 6월, 9월에 진행하는 교육 사업입니다.
2021년 3월 16일부터 공동체 실무역량강화교육 첫 과정으로 화상회의 진행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미디어공방[틈] 대표 차현동님의 강의로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 시간: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실무자들이 모인 자리... 먼저 각자의 소개와 함께 이 교육을 통해 얻고 싶은 점을 서로 이야기했습니다. 소속과 활동분야는 각각 달랐지만 화상 회의나 교육에 단순 참가자가 아닌, 호스트로써 원격컨텐츠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보고 공동체 활동에 적용해보고 싶다는 의견은 하나같았습니다.
2021년 3월 16일부터 공동체 실무역량강화교육 첫 과정으로 화상회의 진행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미디어공방[틈] 대표 차현동님의 강의로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 시간: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실무자들이 모인 자리... 먼저 각자의 소개와 함께 이 교육을 통해 얻고 싶은 점을 서로 이야기했습니다. 소속과 활동분야는 각각 달랐지만 화상 회의나 교육에 단순 참가자가 아닌, 호스트로써 원격컨텐츠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보고 공동체 활동에 적용해보고 싶다는 의견은 하나같았습니다.
몇 가지 화상서비스를 비교 설명 후 가장 대중적 어플인 ZOOM으로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각자 핸드폰에 앱 설치부터 회원가입, 기본 설정 및 기능에 대해 알아본 후 화상회의 진행(호스팅)을 위한 기본스텝으로 회의실을 개설하는 방법을 배운 후 두 명씩 짝을 이뤄 서로를 초대해보는 실습을 해 보았습니다.
두 번째 시간:
본 수업에 들어가기 전 ZOOM과 함께 사용하면 좋을 협업 툴 [노션: Notion]의 기능을 들었습니다. 실무에서 활용하는 프로그램 사용 팁과 생생한 업무이야기에 이어 ZOOM의 요금제와 각자에게 맞는 요금을 선택하는 법, 회의실을 열어 파일과 영상을 공유하는 법도 알게 되었죠.
이후 시간은 다섯 명 씩 소그룹으로 나누어 직접 모바일 화상회의를 진행하는 실습을 했습니다. 화상회의진행 중 각자의 공동체 활동을 대표할 수 있는 매체를 공유하고 설명을 통해 나주지역의 다양한 공동체를 서로에게 소개해주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본 수업에 들어가기 전 ZOOM과 함께 사용하면 좋을 협업 툴 [노션: Notion]의 기능을 들었습니다. 실무에서 활용하는 프로그램 사용 팁과 생생한 업무이야기에 이어 ZOOM의 요금제와 각자에게 맞는 요금을 선택하는 법, 회의실을 열어 파일과 영상을 공유하는 법도 알게 되었죠.
이후 시간은 다섯 명 씩 소그룹으로 나누어 직접 모바일 화상회의를 진행하는 실습을 했습니다. 화상회의진행 중 각자의 공동체 활동을 대표할 수 있는 매체를 공유하고 설명을 통해 나주지역의 다양한 공동체를 서로에게 소개해주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세 번째 시간:
PC버전의 ZOOM을 만나는 시간입니다. PC버전은 모바일버전보다 더 편리하고 기능이 다양한 만큼 설정도 더 디테일 한 듯합니다. 수업의 대부분을 강사님이 기능을 설명하고 수강생들이 하나씩 따라서 설정해 보는 과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후반기에는 다시 방을 개설하는 것부터 주요 기능을 중심으로 설정 변경 시 변화되는 기능들을 실습하며 마쳤습니다.
PC버전의 ZOOM을 만나는 시간입니다. PC버전은 모바일버전보다 더 편리하고 기능이 다양한 만큼 설정도 더 디테일 한 듯합니다. 수업의 대부분을 강사님이 기능을 설명하고 수강생들이 하나씩 따라서 설정해 보는 과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후반기에는 다시 방을 개설하는 것부터 주요 기능을 중심으로 설정 변경 시 변화되는 기능들을 실습하며 마쳤습니다.
네 번째 시간:
3월 25일 목요일, 마지막 교육입니다. 이전까지 배운 내용 중 자주 쓰는 기능 들을 복습 후 이론 상 부족했던 부분은 실습을 통해 보충 설명을 진행했습니다.
방을 개설하고 번갈아 호스트 역할을 하면서 회의실 내 그룹별 토론을 위한 소회의실을 운영하는 법을 실습하며 참가자들을 소회의실로 자동·수동으로 배치해보고, 선택적으로도 참가 할 수 있는 기능을 익혔습니다.
3월 25일 목요일, 마지막 교육입니다. 이전까지 배운 내용 중 자주 쓰는 기능 들을 복습 후 이론 상 부족했던 부분은 실습을 통해 보충 설명을 진행했습니다.
방을 개설하고 번갈아 호스트 역할을 하면서 회의실 내 그룹별 토론을 위한 소회의실을 운영하는 법을 실습하며 참가자들을 소회의실로 자동·수동으로 배치해보고, 선택적으로도 참가 할 수 있는 기능을 익혔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이주동안 직접 호스트가 되어 회의를 주관하는 실습을 하며 소속 공동체 활동에 적용할 방법을 고민해 보고 기획해봤습니다. 아쉽게도 모바일 버전은 신속함과 편리함의 강점에도 불구하고 폰 사양에 따른 차별적 기능지원 등 약간의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런 한계는 PC버전의 ZOOM으로 채워줄 수 있었는데요. 교육은 끝났지만 실전을 위해 배운 설정 기능을 자주 연습해보고 각 공동체에 맞는 설정을 통해 멋진 화상회의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편안한 강의 진행해주신 강사님들, 열정적으로 수업에 임하셨던 수강생들 여러분~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6월에 진행되는 영상편집 및 업로드교육은 5월에 모집 공고가 있을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6월에 진행되는 영상편집 및 업로드교육은 5월에 모집 공고가 있을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